<항일독립운동가황운정선생의차남이자최초의소련체육훈장수상자이기도한황마이선생이아버지의묘소를참배한후묘비에입을맞추고있다>
<홍범도장군탄생 150주년을앞두고있고있는크즐오르다의홍범도장군묘역. 우리정부는작년에묘역내보도블록을교체하고철제울타리페인트공사를했으나여전히일부깨진기와장과공사당시인부들이버린빈페인트통이묘역내에그대로방치되어있는가하면가시엉컹키가돋아나있어서참배객들의눈살을찌푸리게하고있다. 2018. 10.08 > 삼일운동 100주년을약 4개월앞둔시점에서본지와 KBS 특별다큐팀은 '항일독립운동군의후예,고려인' 이라는주제로카자흐스탄으로강제이주당한이후의항일독립군들과그후에그들의삶, 그리고그들이남긴흔적들을찾아나섰다. 이작업은내년삼일절을즈음하여 KBS를통해방영될예정인데이지면에서는그중에서일부인고려인강제이주의원인과당시국제정세그리고고려인항일독립운동가들이재조명받아야하는이유등에대해강게오르기교수에게알아보았다. <편집자주>
- 안녕하세요? 바쁜시간을내주셔서먼저감사를드립니다. 1937년에고려인들이강제이주를당한이유는한마디로무엇이라고생각합니까?
- 오늘날강제이주에관한문서와깊이있는연구에따르면 1937년고려인이극동에서카자흐스탄과우즈베키스탄으로, 즉중앙아시아로강제이주된이유는고려인들이소비에트연방의국제정치의수단이었기때문입니다다. 왜냐하면 1930년대는, 제 2 차세계대전이거의시작되고일본이중국과전쟁을치르며소련은이미파시즘과의전쟁을준비하고있었던시간이었습니다. 독일에서는히틀러가권좌에앉았습니다. 소련은중국과의협정을체결했습니다. 중국은당시일본과전쟁중이었습니다. 한국은일본의식민지였습니다. 1937 년도에 2 건의서류가서명되었습니다. 첫번째문서는중국과의동맹에관한것이고두번째문서는극동에서중앙아시아로의모든고려인의강제이주에대한문서이었습니다.그리고교전상대와조약에서명하면, 하나는동맹국이되고, 전쟁상대방은적성국이됩니다. 이것이강제이주의이유다.이후에도고려인들은모든극동지역의정치변동에서도활용되어집니다. 아시다시피, 북한정권수립과한국전쟁에서도고려인들이소련의극동정책의수단으로사용되어집니다. 고려인들은사할린과극동지역에매우잘적응했습니다.
특히일본으로부터해방된사할린에도소비에트연방의위대한정책의수단으로고려인들이그곳으로이주되었습니다.
- 강제이주가일어났던 1937년일본과의관계나국제정세는어떻했습니까? 그리고, 그당시소비에트연방의내부상황는어떻했습니까?
-그때는 2차세계대전이이미시작할때였습니다. 세계에서이미두개의큰이데올로기가분명히분리되어있기때문이었습니다. 파시즘과공산주의인데, 이탈리아와독일에파시스트가권력을잡고소련은공산주의이데올로기였으며, 이미전쟁수준까지모순이가중되기시작했으며, 전쟁이준비중이었습니다.
고려인들이 1937년에강제이주되었을때나는당시국제연맹의문서들을신중하게연구했습니다. 왜냐하면유엔은아직존재하지않았지만유엔의전임기구라고할수있었던국제연맹이이미있었습니다. 블라디보스톡에서타슈켄트까지거의 10,000km에이르는거리를여자, 아이와노인이포함된강제이주가진행되었지만국제연맹에서고려인을옹호한사람은아무도없었습니다. 이게무슨말이냐면고려인들은세계강대국간의관계에서외교정책의도구로사용되었다는것을의미합니다."
- 그런데왜고려인들은중앙아시아, 카자흐스탄으로이주되었습니까?
- 카자흐스탄은땅크기로세계에서 9위를차지하고있으며인구밀도면에서세계에서거의마지막입니다. 고려인들은무엇보다도농업분야에서탁월했기때문에이지역의농업개발을위해필요한존재였습니다.
이것은국제정세에대한질문과고려인들이중앙아시아로이주된이유에대한답이될수있을것입니다"
- 1937년에고려인들이이곳으로이주된후항일독립운동가들은어떻게살아가는지요?
- 특히러시아의위대한 10월사회주의혁명과러시아에서시작된내전이끝난후의극동지역의고려인들의역사는생생하고극적인역사입니다. 고려인들이소비에트권력투쟁에적극적으로참여했는데, 그주된이유는극동지역의고려인들에게, 소비에트권력투쟁은조선독립을위한투쟁과밀접한관련이있었습니다. 그것은바로극동에군대를보낸일본제국주의와의투쟁이었기때문입니다. 따라서내전시대에극동지역의항일영웅들이, 사실한국의국가적독립투사들입니다. 그들은한가지생각을했기때문에한국의독립을위해싸우고있었습니다. 전설적인홍범도, 이동휘같은분들.... 3월 1일에한국의독립선언이선포된후블라디보스토크에서이이동휘가이끄는임시정부가수립되었습니다. 그러나 1937년이모든영웅과그들의자손들이모두카자흐스탄으로이주되었습니다. 당시명령서에는 "아무도남겨두지마십시오. 여자도아이들도영웅도..." 라고명확히적혀있었습니다. 그들은모두카자흐스탄에이주되었고독립투사들과그들의후손들은이주후불굴의의지로다시일어섰습니다. 홍범도, 모두아시다시피, 1943년까지크즐오르다에서살았습니다. 즉, 이주후 6 년동안그는여전히크즐오르다에살다가세상을떠났습니다. 계봉우, 이동휘선생의자손들이여전히우리들가운데살고있습니다. 그리고우리는매년순국선열의날행사와 3.1절을기념하고있습니다. 물론우리는고려인들사이에서그들이영웅의자손이며영웅임을알았습니다. 그러나 1991년까지즉, 카자흐스탄독립때까지는공개적으로말하는것이금기시되었습니다. 아흐멧바이투르스노브와알리한보케이하노브같은카자흐스탄의영웅들에대해서도말하지않았기때문입니다. 그들은 90 년대초까지모두금지되었습니다. 물론, 카자흐스탄이독립을획득한후우리는공개적으로독립운동자들에대해이야기하기시작했습니다. 아시다시피크즐오르다에는홍범도와계봉우묘역이조성되어있고이두분의이름을가진거리가있습니다. 즉, 우리는독립투사들을잘알고있고, 그들을존경하며, 우리는이뛰어난사람들에게빚진것을갚을것입니다.
- 카자흐스탄에있는우리의독립운동가들중많은사람들이사망했지만, 우리는그들을재조명해야한다고생각합니다. 그이유는무엇이라고생각하십니까?
- 오늘카자흐스탄, 크즐오르다에는홍범도기념물이있습니다. 그곳에홍범도흉상과 , 계봉우의흉상이있습니다. 사람은거기에가서꽃을두고, 그들을기억해내고, 그들의이름으로거리는부릅니다. 그런데이것으로는아직부족합니다. 예를들어, 곧뛰어난국가영웅인홍범도의탄생 150 주년을맞이했지만. 홍범도에대한책이하나도없습니다. 지금학생들에게홍범도에대해서읽어볼려고해도, 인터넷에도정보는너무부족합니다.일반적으로책, 영화가필요합니다. 홍범도에대한영화를왜보지않았을까? 고려극장에 "홍범도" 공연이있지만…카자흐스탄알마티에극장있다는것을알죠. 하지만중앙아시아각지역에서그공연을보러가지는않는다는것입니다,우즈베키스탄에는그런공연을할극장이없습니다. 러시아에도…그러므로장편영화가필요합니다. 1919년 3월에최초의망명정부가블라디보스톡에세워졌는데이에대한책도, 영화도없습니다. 이동휘에대해서도…즉, 기념물이있고, 거리이름이있지만, 교과서나문학서를통해서또는학교에서공부할수있도록좋은책을쓰고, 좋은영화를만들어야합니다. 인터넷을통해서도배울수있도록해야합니다. 저는이런것들이매우필요하다고생각합니다.
- 마지막질문을드리겠습니다. 1937년이주되었을때고려극장은그당시고려인들에게어떤의미를가졌을까요?
- 우리가고려극장의현재위치를연구하기시작했을때우리는고려인의삶에서고려극장이매우역사적인역할을수행한다는것을알게되었습니다. 1932년에결성되었는데당시조선에서는일본인이우리말교육을금지하는등거의모든것을폐쇄하고, 일본어를배워야한다고강요했습니다.블라디보스토크에서열린고려극장은우리문화의보존에큰기여를하게됩니다. «춘양전», «심청전» 같은한국고전을모두보여줄수있기때문이었습니다. 1937년에는고려인극장이크즐오르다로이전해와서고려말과고려사람이라는정체성을정확히보존했습니다. 50 년이상우리는한국과접촉하지못했습니다만언어와전통을보존하였습니다. 그러므로오늘저는모국과 50년이넘는단절에도불구하고유지되고있는고려극장을유네스코문화인류유산으로포함시키기위해서류를작성하는중입있습니다. 홍범도는이미노인이었을때도고려극장에서경비원으로일했습니다. 이러한사실은귀중한보물입니다.또한고려극장은한반도외에유일한우리민족의극장입니다.
인터뷰이 : 강게오르기
인터뷰어 : 김상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