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나우릐스 명절은  큰 정치적 사건 – 카자흐스탄공화국 하원의원과 모든 급의 시의회 의원 선거로 특징되었다. 3월 20일 공화국에서 전 국민투표가 있었고 3월 21일에는 카자흐스탄민족의회 국회 하원의원 선거가 있었는데 카자흐스탄민족의회를 대표하여 9명의 의원들이 선거되었다. 그중에는 카자흐스탄고려인협회 김 로만 회장도 있었다. 로만 우헤노위츠는 <고려일보>사의 손님으로 우리와 만났다.

-선거가 진행되고 총회를 지었는데 이제는 구호를 실천하기 위해 앞으로 계속 나가야 하는 것이겠지요?

-우선 이번 비정기 선거가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으며 사회계의 큰 주목을 초래하였다는 것을 지적하고 싶습니다. 언론계, 사회망에 의해 선거가 사회에서 널리 토의되었으며 선거에 대한 외국옵써버들의 적지 않은 관심을 자아냈습니다. 선거과정에 정당들이 큰 적극성을 발휘했습니다.

하원이 새로운 성원으로 이루졌는데 이제는 구체적 과업을 실천하면서 계속 전진해야 합니다. 카자흐스탄이 원대한 개조의 문전에 서 있는 조건에서 카자흐스탄공화국 국회하원에 큰 책임이 부과됩니다.

의원들의 법창작 활동은 국가들의 성과적 발전에 돌려진 필요한 법을 실천하는 것으로 확정될 것입니다. 때문에 우리의 과업은 시대의 요구에 맞도록 활동해야 하며 자기의 사업을 직업적 능력으로, 권위있게 실행하는 것입니다.

오늘 도처에서 민족의 계획이 실천되고 있는데 우리는 원대한 이 도전에 대한 답으로 되는 이 전략적 문헌을 실천함에서 단결하여 카자흐스탄을 세계의 발전된 30개국에 들어 가도록 해야 합니다. 지금 이 계획을 실천하기 위해 모든 국민, 모든 힘이 그 어느때보다 단합해야 합니다. 

-무엇에 우선적 주목을 돌려야 합니까?

-현시 역사적 조건에서의 사업은 높은 직업적 능력과 권위를 요구합니다. 새로운 형태의 국가를 건설하는 길에서 구체적 과업해결에 기본 주목을 집중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국민들의 헌법적 권리를 보호하는 문제에 들어가서 법완성, 사회영역, 비즈니스, 농업 개조에 돌려진 법 채택에 관한 사업이 물론 계속될 것입니다.

경제의 다각화, 소중 비즈니스 발전이 오늘 현재 중요한 과업들중 하나입니다. 카자흐스탄은 이것을 위해 발전한 나라들의 경험에 의거해야 합니다. 국가-개인 파트너 사업기구가 외국 파트너들을 카자흐스탄에 이끌어 들이는 효과적 방도들중 하나입니다.

지난 해에 채택된 국가-개인 파트너 관계에 대한> 법강구 실무그룹 지도자의 입장에서 말한다면 상기 법에는 국가 그리고 외국 파트너들을 비롯한 각종 개인소유 형태의 기업가들간 협조를 위한 법률기본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앞으로 이미 있는 법률기본을 완성하기 위한 사업을 계속할 것입니다.

카자흐스탄과 한국간 관계가 상호유익한 국가간 협조의 뚜렷한 실례로 된다고 지금 강조할 수 있습니다. 

카자흐스탄의 고려인들은 두 나라간의 가교로 됩니다. 오늘 혁신, 기술을 이전하며 투자가들을 이끌어 들이며 국가-개인 파트너 관계의 기구를 걸쳐 새로운 합작기업을 조성할데 관한 큰 사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경험은 이 방향에 현실적 프로젝트를 실천하기 위한 막대한 잠재력이 있다는 것을 보여 줍니다.

-국회 하원의원으로서 자신에게는 어떤 우선적 과업을 내세웁니까?

-오늘 농업분야가 발전의 막대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망에 가서는 공화국의 농업이 경제의 원동력으로 되어야 합니다. 때문에 농공업 종합체에 전면적인 법적 지지가 필요합니다. 시대는 현실적 과업해결에 돌려진 효과적 법을 채택할 것을 요구합니다.

카자흐스탄공화국 국회 제5기 하원의원이였던 나는 농업문제 위원회 위원이었습니다. 그 때 내가 <농공업 종합체 문제에 관한 카자흐스탄공화국의 일부 법 문헌에 수정과 보정을 가할데 대한> 카자흐스탄공화국 법 강구 실무그룹 발기자였고 또 그 그룹을 지도했습니다. 그 법은 <농공-비즈니스-2020>부문별 강령의 효과적 싵천의 법적 토대를 닦아놓았습니다.

본 강령은 유르아시아경제동맹, 세계무역기구에 카자흐스탄이 가입 하는 조건에서 경쟁이 치열해 지는 것을 고려하여 강구된 것입니다. 상기 강령이 예정하는 국가지지 기구는 카자흐스탄의 농공종합체 기업들이 경쟁성능을 높이는데 적합한 조건을 조성하여 줍니다.

물론 농공업 종합체를 지원하는 사업이 계속될 것입니다.

-로만 우헤노위츠는 카자흐스탄민족회의 앞으로 국회의원으로 선거되었습니다. 오늘 이 독특한 사회정치기구의 활동이 그 어느때보다도 적절하며 전국가적 과업해결에 돌려진 것이라고 보는데요…

-카자흐스탄민족회의는 기구의 효과성, 정치적 성숙성을 확증했으며 그의 활동이 필요하고 절박성을 띠고 있습니다. 카자흐스탄민족회의는 카자흐스탄의 다민족 인민을 다 대표하고 민족의 계획 실행, 만길레크 옐 애국적 문헌 강구에 적극적으로 참가하고 있습니다. 이 모든 전력적 강령은 카자흐스탄의 미래를 확정합니다.

대통령의 5개의 개혁들중 하나는 카자흐스탄 다민족 사회의 정체성과 통일을 토대로 하나의 미래의 민족을 세우는 것을 목적으로 내 세웁니다. 이 과정에서 오늘 총회의 역할이 아주 큽니다.

우리는 카자흐스탄민족회의의 유일무이한 경험을 앞으로도 계속 발전시켜야 하며 국제수준에서 총회의 사업을 보급해야 합니다.

카자흐스탄민족회의의 회원인 나의 과업에는 공화국에서 안정성, 평화를 공고화하며 소수민족간 관계에서 사회의 국가 및 공민 기구의 협동동작의 효과성을 높이는 사업도 들어 갑니다.

-인터뷰에 응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김 꼰쓰딴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