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구름이 송이송이 뜬   창공에   높이 솟은 웅장한 천산의 여러 계곡들에서 흐르는 물은 이윽고 이 두 강의 물줄기가 합류되는곳에는  거대한 아랄 해가 형성되었다. 어느듯 이 바다는   그야말로 무진장한 여러 종류의 물고기들이 번식하는 규모큰  어장으로 변하게되었다.

따라서 바다에는 헤아릴수 없이 많은 어선들이 떠다니었고 그와동시에   이 규모 큰 바다를 둘러 싼  해변에는 수많은 어촌들이 생기었다.   아랄해변의 물고기가 공장들에서 가공한 어제품들은 철도를 통하여 국내에서는 물론 국외의 여러 곳으로 수출하게 됨에 따라  아랄해주변에는 교통이 발달되기시작 했다.   여기에 사는 사람은  우리 카자흐쓰딴인민경제발전에 크나큰 도움을 주는 아주 분주한 노동의 나날을  보내게 되었고  그야말로 즐거운 어부들의 흥겨운 노래소리 드높이 울리는 생활이 들끓고 있었다...                                                        

세월은 흘렀다.  카자흐쓰딴에서는 농업이 비약적으로 발전하게 되자 물을 대여 벼를 심어 가꾸는  논을 비롯한 기타 여러 경작지들이 현저히 증가하였다.싀르다리야유역   여러  농촌들에서는 운하들을  건설하고  싀르다리야강물을 농지로 끌어가게 되었다. 그 결과  아랄해로 줄기차게 흘러  들어가든  싀르다리야강물의 량은   차차 줄어들기 시작했다. 우즈베끼쓰딴에서도 똑같은 현상이 벌어지고 있었다. 면화밭으로 끌어 들어가는 물량은 해마다 거창하게  증가되었고 반면에 아랄해로 들어가는 물량은 현저히 축소되었다.  결과적으로 아랄해는  차차 말라 없어지기 시작하는 비극적인 상황이 조성된것이다.  즉 거대한 아랄해는 물이 없어지게 됨에 따라 차츰  사막으로 변하게 되었고 물고기들은  없어젔고   어선들은  내 버려게 되었다. 아랄해 주위에 살던  어부들은 일자리를 찾기 위해  부득불 정든 고장을 떠나게 되었다.

한때 아랄해의 거세찬 파도물이 철석철석 파도치며 강변을 때렸고  해변가에는  많은  어부들이 사는 정든 고향이였었건만 지금은 어떤곳에는 아무도 살지않는 빈집도  생겼고 바다는 물이 말라 없어젔고 어부들의 흥겨운 노래소리도  멎은지 오랐다.  아랄해의 물이   없어짐에 따라  온 사면은 사막으로 변하고 말았다.

아랄해의 사막화는  우선 음료수의 염분함유량을  높였고  , 이 지방에 기후 조건을  심하게 변화시킴에 따라 지금까지 알수 없는, 해명하지 못한  질병들이  발생하여 동물들에게는 물론 인간들에게도  전염되기시작했다.  이것은 인간수명도 적지 않게 영향 되리라는 것은  말할 

일본  쿄도대학 농학박사  이시다 노리오교수는 아랄해의 사멸은 카자흐쓰딴과 우즈베끼쓰딴에만 관계되는 국부적인 문제가   아니라  이것은 지구에서  발생한 병적현상이며 우리는 모든 힘을 합하여 지구의 병을 치료하는데 도움을 주어야 한다고 여겼다. 중요한 것은 우선 계속 확대되는 사막화를 방지하며 이 거대한 지역에 서식하는 동물, 식물들의 생존을 보존해야 하는 것인데 이는  우리 인류의 당면과업이라는 결론에 이르렀다.  그리하여 그는  아랄해지방의 자연환경관리보호 책임자인 자우레스와 힘을 합하여 우선 첫째 과업으로 사막화를 저지시키는 대책을 강구하였다. 

즉  주민지대는 물론  무연한 사막지대에  풍토와 기후조건에 맞는 싹싸울을 식수하여  이곳을 나무들이 무성한  수림으로  만들려는 것이였다.   수백수천만 헥터의 무연한  사막에 싹싸울을 심기 위해서는  우선 묘목을 육성해야 했고  종자를 마련해야 했다.   파종 및 묘목식수작업 준비에는  많은 노동력이 필요했다.   종자를 그냥 사막에 뿌리게 되면  다수는  강한 태양볕에  말라 없어지며 많은 노력이 수포로 돌아가고 만다. 또 뜨믄 뜨믄 아주 약하게 자라는 싹싸울이  인차 커서 거대한 방풍림을 이루게 될것인가 하는것은 아주 막연한  전망이였다.

그러면 어떤 방법으로 물없는 사막에 파종한 씨가 하나도 말라 죽지 않고 기운차게 자라게 할수 있겠는가 하고 생각한 결과 아무리 물없는 사막에서 자라는 싹싸울이지만 조금이라도 물을 주어야 한다는 결론에 이르렀다. 그렇다고 해서 운하를 파고 이 거대한 사막에  거대한 량의 물울 공급할수는 물론 없는것이다. 

이시다 노리오 교수는  매 포기에 물을 점적으로 공급하는  체계를 도입하기 위한 자기 구상을 카자흐쓰딴의 여러 학자 ,전문가들과 토의해야 했다 .  그것은 사막에 뿌린 씨가   강한 태양볕을 받고 말라 없어지지 않고 자연히  자라 이윽고 큰 방풍림으로 변하리라는것을   가만히 앉아 기다린다는것은  대단히 지루한 일이라고 여기였기 때문이다.

때문에   이시다 노리오교수는  제때에 점적급수방법체계를 도입하여 매 싹싸울 한포기 한포기에 매일 매일  물을 몇 방울씩 공급해야  시작한 방풍림사업을 성과적으로 끝낼수 있다는 결론에 이른 것이였다. 그뿐만 아니라    종자 한개 한개를   우선  영양단지에서 육성한후 그 영양단지를 사막에 심어야 한다는  의견도 제의했다. 그러나  현 조건에서는  이런 방법의 식수작업실현은  인품이 많이 드는 아주 복잡하고  힘겨운 일이며  이 과정은  반드시 기계화되어야  한다는 문제가 저절로 나선다.   물론 거액의 자금이 요구되는것이다

일본정부는 수년전에 쯔나미로 인하여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가   파괴되여 거대한 물질적 손실을 입었고 지금도  그를 보상하는데 적지 않은 자금을 소비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랄해에 생긴 지구의 병을 고처야 한다는 이시다 노리오  교수의 의견에 동의 하였을 뿐만 아니라 

거액의 재정적 원조를 하기로 했고 벌써 원조를 하기시작 했다.

일본정의  거액의 재정적 원조하에 이시다 노리오 교수는 자연환경관리보호 책임자인 자우레스는 물론 알마티의 여러 학자, 전문가들과  힘을 합하여 이 거대한 사업에 제일보를 힘차게 내디뎠다.  이시다 노리오 교수가 시작한  사업이 활발하게 추진되기 시작하면  앞으로 이 지구의 병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되는 더 건설적이며 더 활발한 여러 제안들이 국내에서는 물론 국제적으로도 제기 될것이다.    이윽고    이 사막지대에 방풍림이생기기 시작하게되면  기후조건이 변하게될것이며  거의 멸망의 직면했든 이 지방의 동물들이 재생하게 되며 따라서 동식물계의 균형이 바로잽히게 됨에 따라  이지방에사는사람들은 특수한 아랄해 질병을 타승하게 되며 이는 곧  건강과 수명에 긍정적 영향을 가저오게 되리라는데 대해서는  의심할바 없다.

                                                                                                               김종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