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4월 28일 아스타나의 평화 및 화합 궁전에서 카자흐스탄공화국 대통령 누르쑬딴 아비세위츠 나사르바예브의 사회하에 카자흐스탄민족회의 제 26치 회의가 진행되었다. <5개의 사회적 발기 – 사회의 사회적 통일 강령>이 회의의 의정으로 되었다.

1500여명이 회의의 사업에 참가했다. 참가자들 중에는 공화국의 모든 지역에서 온 카자흐스탄민족회의 회원들과 원로들, 공화국 및 지역 소수민족연합 회장들, 국회 의원들, 중앙집행기관, 정당, 종교연합, 과학생산연합 지도자들, <카자흐스탄의 새로운 인물 100명> 프로젝트 승리자들, 대학 총장들, 외교관들, 과학창작 인테리 와 청년단체 대표들, 언론계 기자들이 있었다.카자흐스탄공화국 첫 대통령 – 옐바싀 재단은 아스타나 20주년에 즈음하여 회의 참가자들과 손님들을 위해 <아스타나는 위대한 초원의 진주>라는 사진전시회를 열었다.

카자흐스탄공화국 국민은행장, 카자흐스탄공화국 교육 및 과학 장관, 카자흐스탄민족회의 회원들, 지역에서 온 대표들, 외국 손님들, 로동자 대표들, 국민의 사회 대표들과 기타 사람들이 회의에서 발언하였다.국가수뇌자는 회의 과정에 카자흐스탄민족회의 이사회 회원이며 사회연합 <Lituanica> 회장인 트와리오나스 위딸리 이오노, 카자흐스탄민족회의 위원이며 국제자선재단 <Altyn Kyran>회장인 살자노브 이슬람베크 뚤레우바예위츠를 카자흐스탄민족회의 부의장들로 선거할데 대한 지령서를 서명하였다.카자흐스탄민족회의 제 26차 회의는 끝으로 호소문을 채택하였는바 그 호소문은 사회적 국가와 민족적 복리의 새로운 현실, 새로운 모델을 함께 창조하자고 카자흐스탄 국민을 호소하고 있다.카자흐스탄에서는 사회의 정치적, 경제적 및 정신적 현대화의 총괄적 전략이 실천되고 있다고 호소문에 지적되었다.제기된 <대통령의 5개의 사회적 발기>는 대대적인 사회적 현대화 강령으로 된다.경제적 및 사회적 진보에 협력하는 조건이 조성되고 있다. 이 모든 것은 카자흐스탄 사회의 사회적 통일과 통합의 현실적이고 효과적인 강령으로 된다. 카자흐스탄민족회의 제 26차 회의는 이것으로 사업을 끝냈다.회의가 끝난후에기념 컨서트가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