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우릐즈는  무슨 뜻인가? 한국어로  새봄이 왔다  혹은  봄의 부흥을  의미한다.나우릐즈 명절은 동양민족이  가장  지키며 즐기는 명절중  하나이다.현재 이 명절이 카자흐스탄에서는 국가 명절로 되었다.  카자흐스탄 뿐만  아니라  아제르바이잔,  뚜르크메니야,  따지키스탄,  따따르스탄,  터키, 인도, 몽고 및 기타 많은 동양  나라들에서도  나우릐즈  명절을  성대히 지낸다. 특히  나우릐즈는 카자흐스탄 젊은이들이   즐기는  명절이다.   이  명절은  하루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한 달 내내  서로 축하하며 행복과  행운과 건강을 바래면서 명절을 유쾌히 지내 보낸다.

이 날에  많은 사람들은  어느 민족을 불구하고 선물을 갖고  이웃을  찾아 행복을 기원하며 서로  명절  인사를  나누곤 한다.  그리고  나우릐즈  명절인  3월에 태어난  아기들의  이름을 주로  '나우릐즈,  나우릐즈벡'으 로   져준다. 그러면 많은 동양민족이 가장  즐기는 나우릐즈 명절 식탁에  올리는  음식은 무엇일까?  이것은  모두가  잘 알고 있는 나우릐즈 명절  식탁에서  빼어놓을  수가  없는 요리중  하나인 '나우릐즈 코졔'이다.한국 사람들의  말에 의하면 ''새해에  떡국을  안 먹으면 새해를  맞이하지 않았다는 뜻과 같이  ''나우릐즈 코졔''를  안 먹으면 나우릐즈를  쇠지  못했 다는 뚯이라고들  한다.

그러면 뭘로 '나우릐즈 코졔'를 장만하는지?  궁금하다.아시다 싶이 일곱가지 알곡을 넣어 이 맛좋은 '나우릐즈 코졔'를 만든다.즉  물, 고기, 소금, 밀가루,기름,신맛나는(발효가 된)우유제품을 넣어'나우릐즈 코졔'를  만든다.   왜 일곱가지  알곡일까?  이건 우선  간단히 말해서  행복을  상징함이다.  다시 말하여  행운, 행복, 지혜, 건강,  재산을 상징한다.   나우릐즈는  새봄이 왔다 (새해가 왔다)는  뜻이다. 카자흐스탄에  봄이  재생한다는  뜻과 같다.  충심으로  부유와   행복을  축원하는 나우릐즈  명절은  한 달 동안 연장되어 계속 명절의 기분으로나날을 보낸다.

알마티알파라비카자흐국립대  역시 이  훌륭한  명절을  굉장히 쇤다.  해마다   많은   대학생들과  교수들이  모여 오는 국립대  본부 앞  큰마당에  카자흐스탄  전통 유르타를 설치해  놓고  아침부터 봄맞이   명

절을 시작한다. 지적하고져하는 것은  어느  학과가  나우릐즈에   해당한  맛 좋은 음식을  차렸는지  또한 유르따를 어떻게 화려하게 장식했는지 평가하는 콩쿨도진행된다. 유르타마다에서   맛좋은   음식  냄새가   풍겨와서 유르타 곁을 그냥 지나  갈 수가 없다. 상쾌한 기분, 신나는 음악에 어깨춤이 저절로  나오며 대학앞 마당은 군중무도장으로 변한다. 화창한 봄날은 명절 기분을 한층 더 상쾌하게 해 준다. 나우릐즈의 즐거운 하루를 이렇게 보낸다. 

이런 명절을  맞이할  때면 한국에서 추석빔으로  옷차림을  하고  밤에  달빛  아래서 돌아가며 추는 강강술래를  마음에 그려  상상해 본다. 한국 '추석' (한가위)  명절과  비교해 보게 된다. 추석은  가을 명절인데 하나님이 뜻대로  해주신 풍부한 수확을 거두어 햇곡으로  특이한 음식 '송편'을 빚어 상에  올리고  서로  나누어  먹는다면  나우릐즈는   봄  명절이고 맛있는  특이한  '나우릐즈 코졔'를  만들어 먹으면서  올해  좋은 수확과  행복을  기대하는   명절로  두 나라의 명절이 거의 비슷하다...

이 날은 공식 축하예식도 없다. 교사들과 학생들은 서로  행복과  건강을  축원하면서 각 학과들이 (한국학과 터키,일본, 아라브,중국 ,인도,이란,우르두) 장만하여 가득 차린 맛좋은 음식을 서로 맛보며 먹으면서 흥에 넘치는 음악  소리에 춤도 추고 이야기도 나누면서 상쾌한 기분으로  시간을 보낸다.  봄 명절, 친선의  나우의즈 명절을 축하합니다!

 

                                                                                              최미옥